프론트엔드 첫걸음

패스트캠퍼스 인터랙티브 웹 개발 강의 본문

후기/강의

패스트캠퍼스 인터랙티브 웹 개발 강의

차정 2023. 2. 27. 08:48

아직 part2 canvas 강의밖에 올라오지 않아 해당 부분에 관한 강의후기만 남긴다.

느낀점 

1. 명확하다.
나는 웬만한 강의들을 다 한번씩 찍먹해보았는데, 어떤 강의는 강의 찍기 전 리허설 같은것도 안하는지..
"아 죄삼다. 이부분이 잘못되었네요" 이렇게 하고 넘어가버린다.
제로초님처럼 화면에 자막으로 '이부분 오타입니다 ' 띄워주고 바로바로 정정해주면 좋은데
나는 강의 30분대에서 멈춰서 오류난다고 1시간쯤 방황하다가 나중에보면
강사가 40분대에 가서 오타였다, 오류였다 정정해주는 경우도 있었다.
강사님이야 라이브코딩하면서 10분만에 오류확인하는 거겠지만, 코드 따라치는 입장에선 중간에 일시정지해놓고 한참 방황하는데....
하지만 이번 패캠 강의는 달랐다. ppt와 대본이 완전히 준비되어 있는 느낌이었다. 강의 자료도 알찼다.
예전에 들었던 패캠 모 패키지 강의는 강사님이 의식의 흐름에 따라 말한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다. 본인이 알고있는걸 잘 전달해주지 못한다는 느낌.. (그때 같이들었던 수강생들 다 이해가 안간다고 했었는데, 지금 찾아보니 수강후기 싹 지워졌다..)
하지만 진경성 강사님은 한번도 절지 않는다. 어려워서 멈춰서 다시 본 경우는 있어도, 말 자체가 이해 안가서 다시 본 경우는 없다.

2. 2배속 안해도 됨
성질이 급한 나는 대충 아는 내용이 나오거나, 지루한 경우, 쓸데없는 얘기하는 경우 2배속을 해버린다.
이 강의는 2배속을 할 필요가 없었다. 다 모르는 내용이었고, canvas라 나한테 도움이 될까? 싶었던 부분도 클래스로 코드를 짜거나, 이벤트리스너를 효율적으로 다는 부분 같은걸 배웠다. 다루는 내용은 캔버스지만 자바스크립트 자체를 다루기때문에 좋았다. 
대사에 군더더기가 없다보니 1배속해도 시간이 안아까웠다. 학생이 모르는 내용을 압축적으로 전달하려고 하는 느낌을 받았다. 그냥 이부분 따로 떼서 20시간짜리로 빼도 되겠는데? 싶을만큼 압축적이었다. 
다른 강의에서 못들었던 내용, 어느정도 자바스크립트 기본은 뗀 주니어가 들으면 좋을 내용을 배웠다. 

3. 기본으로 듣기엔 어려움
조금 어렵다. 일시정지해놓고 적어가면서 이해했다. 입문자면 좀 어렵지 않을까? 적어도 자바스크립트로 별찍기 하던 때

의 나였으면 절대 이해못했을거같다. 어느정도 현업에서 굴러가면서 함수도 만들어보고 라이브러리도 몇개 써봤으니까 어려워하면서도 포기않고 본거같다.
(과거의 나였으면 이해못했겠지만 이 분야에 워낙 다양한 똑똑이들이 많아서 다짜고짜 비추는 못함)

+) 콘페티까지 듣고 추가하는 후기..
처음엔 어려웠지만 기본>응용>심화 반복되니까 점점 잘 이해된다.
수학적인 내용은 따로 그림으로 설명해주니까 다 이해되었음..

 

우선 파트2에 대한 소감은 이렇다.
패캠은 안 좋은 평을 지워달라고 요청하고 다니는 모양인데, 좀 안그랬으면 좋겠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강의와 안 좋은강의를 변별할 수 없게되고, 그냥 다 "믿거패캠" 외치게된다.
이 시장도 이제 레드 오션 아닌가? 비추인 강의는 어차피 금방 입소문 나서 망하게 되어있다.
본인들이 강의 검증 제대로 못해서 망한 강의를 왜 소비자한테 떠넘기려고 하는지.. 
이번 인터랙티브 웹 강의는 정말 처음으로 패캠에서 만족한 강의라서 후기를 남긴다.
three.js 부분이 기대된다.

모두들 내가 (강의보고) 만든 멋진 불꽃놀이를 보세용
디테일이 미쳤음
불꽃 올라가는 모양이랑 불꽃 꼬리 (노란색 빤짝이) 떨어지는거 너무 예쁨
불꽃이 하늘에 더 많이 올라가면 순간적으로 밝아지는것까지 표현했음ㅎ ㅎㅎ
불꽃이 떨어지면서 opacity가 0 이되면 파티클 배열에서 없애줘서 성능도 고려함..b

 

 

 

 

+)


part3 three.js 기본강의는 기존 공지보다 1달이상 늦게 올라왔는데,, 강사님께서 바쁘셨나보다..............
part2, 4에 비하면 좀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반면 파트4 three.js 심화 강의는 정말 꼼꼼하고 셰이더 기본까지 잘 가르쳐줘서 대만족..
강사님 목소리도 차분하고, 설명도 파트3보다 자세했다.

결론- 인터랙티브 웹 강의는 살만한 가치가 있는 강의임

 

파트2 불꽃놀이보다 더 화려한 효과라구 했는데...불꽃놀이 같지않아요..그냥 이별하는별? 성운 ,,같아요,,,

'후기 >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emy - Git&Github 실무활용 완벽 가이드  (0) 2022.07.07
Javascript 30  (0) 2022.04.03